[Quercus robur 'Fastigiata'] 높이 높이 자라는 Columnar English Oak

English Oak는 Quercus robur, 학술명이 Red Oak의 rubra와 비슷해서 헤깔리기 쉽다. Columnar English Oak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나무는 Columnar 형태(기둥처럼 위로 쭉 솟은 Narrow Type의 나무)를 띄고 있다. 보통 높이는 60ft, 폭은 10ft 정도이다. 

이미지출처: https://www.soldapools.com/


(Columnar와 Fastigiate은 거의 비슷한 말로 쓰이는데, 두 형태의 차이가 아주 정확하지는 않다. 어떤 책에서는 Columnar보다 Fastigiate이 훨씬 좁다고 하며, 또 다른 책에서는 Columnar는 just one-trunk를, Fastigiate은 Multi-trunk를 갖고 있으며, 사람에 의해서 가지치기해서 이렇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어쨌든 많이 혼용해서 쓰는 듯하다.)


나무는 좀 느리게 크는 편이며, 잎은 짙은 녹색에 둥글둥글한 Lobes을 갖고 있다. 그리고 잎과 줄기를 연결하는 부분인 Petiole이 매우 짧은 것이 특징이다. 

출처: Wikimedia


Columnar English Oak의 열매는 나무 모습처럼 매우 길쭉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출처: Royal Botanic Gardens Victoria


일반적인 Oak나무들처럼 적응력이 매우 좋고, pH 범위도 넓고, 가뭄에도 잘 버틴다. 


이 나무를 보면 잎 부분이 하얗게 변한 부분을 많이 볼 수 있는데, Powdery Mildew라는 병에 걸린 것이다. 이 고질병 때문인지 이 병에 대한 높은 내성을 지닌 개량종이 개발되었는데, Quercus robur 'Fastigiata' X Quercus bicolor의 혼합종이다. bicolor 특유의 높이 자라는 특성까지 같이 겸비해서 가장 높이 쭉 자라는 Oak 나무 중의 하나다.  

출처: wikimedia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