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r negundo] 메이플보다는 elder 나무를 닮은 메이플 Manitoba Maple

Manitoba Maple or Box-elder (Acer negundo)


Manitoba Maple은 세인트캐서린을 비롯해 온타리오 주보다는 Prairies (Manitoba, Saskatchewan, Alberta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나무다. 북미 자생종인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메이플나무와 좀 생김새가 다르다. 


입의 모습을 보면 메이플나무보다는 Ash Tree (물푸레나무)나 Elder Tree (말오줌나무)와 더 비슷하다. 그래서 캐나다에서는 Manitoba Maple이라고 많이 부르지만 미국에서는 Box-elder라고 부르고 있다. 입의 형태가 Compound형태 (줄기싹에서 입이 하나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입이 나오는 것)를 갖고 있는 것은 비슷하지만 입 자체만 볼 때 Ash나 Elder 나무들은 입의 가장자리가 매끈한 반면에 Manitoba Maple은 보통 메이플나무처럼 거친 모양을 가지고 있다. 


씨 모습도 다른 메이플과 달리 한꺼번에 여러개가 달려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나무는 거의 20m까지 자라는데, Sugar Maple이나 Norway Maple보다는 작다. 하지만 메이플 나무들 중에서 가장 빠르게 자라는 나무의 하나이며, 그 때문에 나무 자체가 아주 단단하지는 않다. 그래서 Silver Maple처럼 이 나무도 폭풍우나 눈이 많이 내리면 가지들이 우수수 떨어져 나가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 빨리 자라는 만큼 나무의 수명은 약 70년 정도로 비교적 짧은 편이다.  


온타리오와 퀘벡쪽에서는 Sugar Maple로 메이플시럽을 만들지만 Prairies쪽에서 Manitoba Maple 나무에서 수액을 채취해서 시럽을 만든다. 


이 나무에는 Box-elder Bug라는 벌레가 날아와 여름부터 가을까지 아주 괴롭힌다. 이 벌레는 특이하게도 수컷 나무에는 큰 피해를 주지 않고, 암컷  나무에 큰 영향을 준다. 그래도 Box-elder Bug는 Manitoba Maple을 죽게 만들지는 않지만 Anthracnose라는 곰팡이 균에 의한 병은 나뭇잎을 고사시키고 결국 나무를 죽게만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