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r palmatum]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손가락을 닮은 단풍나무 Japanese Maple

우리나라에서 많이 보는 단풍나무는 Japanese Maple이다. 나무들의 영어이름을 보면 Japanese가 들어가는 나무들이 꽤 있다. 일본에만 있는 것도 아니지만 일제 시대 우리나 중국이 대외적으로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할 때 일본은 국제적으로 여러 학술활동을 많이 한 탓에 아시아권 자생의 나무들이 Japanese라는 이름이 많이 붙어 있다. 

Image: Philip Bird _ Dreamstime.


이런 이름을 볼 때마다 나도 열받는데, 중국 사람들은 정말 열 많이 받을 듯하다. 대부분 나무들이 대륙에서 섬으로 갔을텐데..


Japanese Maple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러시아 등에서 가장 많이 보이고, 나무가 크지 않고 아담해서 보통 조경용으로 많이 쓰이는 나무다. 조경용으로 캐나다에도 많이 들어와 정원이 있는 집이나 공원 등에서 자주 접할 수 있다. 


30ft정도의 높이에 라운드형태를 띄고 있으며 성장 속도는 보통수준이다. 


매끈한 나무 껍질에는 가늘게 수평으로 된 선이 보인다. Twig을 보면 녹색과 붉은 색이 섞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Opposite 잎을 갖고 있는 만큼 싹도 양쪽으로 작게 달려 있다. 

Image: http://www.bio.brandeis.edu/Image: 미확인


정식학명도 palmatum인 것처럼 손바닥(palm) 모습의 입을 갖고 있다. 아기 손가락 모습이어서 다들 손에 한번씩 대어 본 적이 있을 듯 하다. 푸른 잎 모습일 때도 예쁘지만 가을이 되면 정말 탐스럽게 붉게 물들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은 나무다. 뿌리도 그렇게 많이 뻗어나가는 나무가 아니기 때문에 정원수로 정말 딱 적합한 메이플나무다. 

Image: https://www.hgtv.com/Image: Pixels_Chad Davis


꽃은 작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새 잎이 날 때 붉은 색의 작은 꽃이 피어나 늘어 내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열매도 붉은 색인데 90도 정도의 날개를 달고 있다. 

Image: flickr_Ransomed63Image: https://naturewalk.yale.edu/


이식은 쉬운 편이고 또 큰 규모의 나무도 이식이 가능하다. 비교적 작은 나무들이 다 그렇듯이 햇볕은 잘 드는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큰 나무 아래 부분적으로 그늘이 있어도 잘 자라는 편이다.


Japanese Maple은 땅에 비교적 잘 적응하는 편이지만 물이 많은 젖은 땅은 피해야 한다. 촉촉하지만 배수가 잘 되고 비옥한 땅에서 가장 잘 자라기 때문에 약간 경사진 곳에 심으면 좋다.


특별한 질병은 없는 편이고 매우 아름다운 가을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조경용으로 절말 많이 쓰인다. 특히 더 특색있는 조경용으로 개량을 많이 하다보니 메이플 나무들 중에서 정말 많은 개량 품종들(약 100여종 이상)이 있고 또 분재(영어로 Bonsai)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Image: https://www.youtube.com/watch?v=4xBxb4-HPT0



많은 개량품종들의 역시 일본사람들에 의해 많이 만들어졌기에 일본식 이름이 많이 붙어 있다. 


■ Acer palmatum var. dissectum

Japanese Maple 중에서 잎이 아주 가늘게 깊이 파인 Lobes를 갖고 축 늘어져 내리는 가지를 갖고 있는 품종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기껏 커봤자 10-15ft 정도로 일반 Japanese Maple보다 훨씬 작은 편이다. 우리 집 앞마당에도 한 그루 있는데, 처음 봤을 때 참 특이한 나무라고 생각했었다...

Image: flickr_VirensImage: flickr_Virens


■ Acer palmatum var. atropurpureum

봄부터 쭉 붉은 색 잎을 가진 품종이다. 봄, 여름에도 붉은 색을 띄기 때문에 다른 초록색을 잎을 가진 나무들과 대비용으로 조경에 자주 사용된다. 

Image: https://cromulentbookreview.tumblr.com/


■ Acer palmatum 'Bloodgood'

atropurpureum계열의 대표적인 품종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보라색 잎을 가진 나무다. 봄에는 작은 보라색 꽃과 이어서 붉은 열매를 맺는다. 여름까지 와인 또는 버건디 색을 갖고 있다가 가을이 되면 선명한 진홍색으로 물든다. (다 똑같은 색처럼 보이지만....) 

Image: https://www.brokenarrownursery.com/Image: https://www.brokenarrownursery.com/


■ Acer palmatum 'Crimson Queen'

Acer palmatum var. atropreum과 dissectum의 교배종이다. Crimson은 우리말로 진홍색이라 부르는데 봄과 여름까지 이러한 진홍색을 유지하다가 가을이 되면 밝은 주황색으로 바뀐다. 폭포처럼 낮게 내려앉은 가지들 때문에 인기가 많다. 


■ Acer palmatum 'Osaka Zuki'

Osaka Zuki는 Japanese Maple 중에서도 가장 화려한 가을 붉은 단풍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Leaf scorch (너무 햇볕을 많이 받으면 생기는 병)에 대한 내성도 강하며, 바람이나 가뭄에도 아주 잘 견디는 품종이다. 

Image: flickr_Arnold Arboretu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