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r griseum] 종이처럼 볏겨지는 줄기를 가진 Paperbark Maple

역시 아시아 중국 중부쪽 출신의 메이플나무다. 북미쪽이나 유럽쪽 Maple나무가 쭉쭉 다들 큰데 반해 아시아쪽 Maple나무는 좀 작은 나무가 많이 보인다. 

Image: Kell May


Paperbark은 30ft정도 자라는데 Round형태를 지니는 경우가 많다. 가운데 아주 튼튼한 트렁크에서 위로 쭉 자란 뒤에 둥글게 가지가 뻗어간다. 성장 속도는 매우 느린 편이다.


줄기가 이름처럼 종이처럼 볏겨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Reddish Brown의 껍질이 이렇게 얇게 볏겨지기에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많다. 

Image: http://amycampion.com/Image: flickr_Martha B. Moss


잎은 진한 초록색을 가지고 있으며 가을이 되면 붉게 물든다. 잎은 3개의 Leaflet이 달려 있으며 각 Leaflet은 아주 얕은 Lobe을 갖고 있다. 

Image: https://www.grimmsgardens.com/Image: https://plants.connon.ca/


꽃은 별로 눈에 띄지 않게 작고 노란색으로 cluster를 이루어 피며, 열매는 2인치 정도의 Wing을 갖고 120도 정도의 각도로 벌어져 있다. 

Image: https://www.bowerandbranch.com/Image: Wikipedia


이식은 쉬운 편이고 봄에 많이 한다. 


역시 작은 나무인 만큼 Full sunshine, Partial shade 환경에서 잘 자란다. 토양은 비교적 잘 적응하는 편인데, 배수가 잘 되고 비옥한 땅에서 가장 잘 잘나다. pH도 잘 적응하는 편이다. 


작으면서도 빽빽한 가지를 갖고 있고 특별한 병도 없고 도심 환경에 잘 맞아 가로수로 최근 많이 심어지고 있다. 


Gingerbread 'Ginzam'이라는 Acer griseum과 Acer nikoense의 교배종이 있는데, 일반 Paperbark Maple과 달리 좀더 넓은 잎으로 왕성하게 잘 자라는 품종이다. 

Image: http://nurseryguide.com/Image: https://www.songsparrow.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