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lanchier arborea] 예배 Church Service에 쓰였던 Serviceberry

북미 태생의 Serviceberry는 교회의 예배(church service)에 자주 쓰였던 꽃이었기에 Serviceberry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또한Shadbush라고도 불리는데  Shad(청어, 전어류를 말하는데 우리가 청어나 전어보다 훨씬 크다)가 잡힐 쯤에 꽃이 피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다. 

↑http://www.plantmaster.com/


25ft 정도로 Broad Round 형태로 자라는데, 하나의 Trunk를 갖기보다는 Multi-Trunk를 갖고 뻗어나가는 경우가 많다. 성장 속도는 중간 정도.


회색의 매끈한 나무 껍질을 갖고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세로 주름이 생긴다. Twig은 Reddish Brown에 호리호리하게 날씬하게 뻗어있다. Bud는 좀더 밝은 Brown색에 Cone처럼 뾰족하게 생겼다. 

↑https://macphailwoods.org/↑https://macphailwoods.org/


잎은 Oval모양에 Serrate Margin을 갖고 있으며, 가을이 되면 붉은 색이나 노란, 오렌지색 등으로 물든다.  보통 잎은 쫙 펴져 있기 보다는 가운데 잎맥을 중심으로 약간 접혀있는 경우가 많다. 

↑Pinterest_Rachel Stewart↑https://www.bhg.com/


꽃은 잎이 다 자라기 전에 피기 시작한다. 품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3월~6월 정도 따뜻한 봄에 하얀색의 꽃이 핀다. 5개의 petal을 가지고 있으며, 보통 cluster를 이루며 핀다. 


꽃이 지면 6월경에 보라색의 열매가 맺힌다. 이런 특성 때문에 Serviceberry는 Juneberry라는 이름도 갖고 있다. Blueberry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먹을 수 있어 보통 Jam으로 만들어 먹는다. 

↑https://www.minnesotawildflowers.info/↑Pinterest_G Robertson


묘목의 이식은 쉬운 편이며, 빛은 Full sunshine, Partial Shade 환경에서 잘 자란다. 


땅에 대한 적응력은 보통이며, 배수가 잘되고 비옥한 땅에서 잘 자란다. pH역시 잘 적응하는 편이다. 


특별한 질병은 없으며, 흰색의 화려한 꽃과 가을 단풍으로 많이 심어지는 나무다. 그런데 봄꽃나무에는 워낙 화려한 것이 많아서 한국사람들이 이 나무에 얼마나 만족할지는 모르겠다. 

↑The spruce_Vanessa Richins Myers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