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nus kousa] 튼튼하고 화려한 Kousa Dogwood

Kousa Dogwood는 Flowering Dogwood와 달리 아시아 태생의 나무다. 일본을 비롯해 한국, 중국 등을 원산지로 한다. 이름에 붙어 있는 Kousa는 일본어로 Dogwood를 뜻하는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산딸나무라고 부른다. 


25ft 정도 크며 역시 Round 형태를 띈다. 층층이 겹쳐 있는 나무 덕분에 여름에도 훌륭한 그늘을 만들어 준다. Dogwood 의 강한 목질 특성 답게 성장 역시 느리다. 

↑https://deborahsilver.com/


나무 껍질은 Gray-brown색을 띄며 아주 약간 껍질이 벗겨지기도 한다. Twig은 gray색에 Reddish brown이 섞여 있다. Bud를 보면 Lateral bud는 매우 작은 모습을 띄는데, 상대적으로 Flower bud는 좀더 크고 구형태에 뾰족한 long tip을 갖고 있다. 

↑https://greathillhf.org/↑flickr_University of Maryland


반들반들한 초록색 잎은 가을이 되면 진한 붉은색으로 변한다. Simple, Opposite 형태에 Flowering Dogwood와 마찬가지로 Oval 모습에 Articulate 잎맥을 지니고 있다. 잎의 가장자리는 매끄러운 Entire형태이며 약간 뾰족한 tip을 갖고 있다. 

↑Van Rensselaer↑Van Rensselaer


Flowering Dogwood의 꽃이 지면 6월 초경에 Kousa Dogwood의 꽃이 피기 시작한다. 역시 실제의 꽃은 별로 볼품이 없다. 하지만 꽃을 감싸고 있는 4개의 Bract은 매우 화려한 흰색으로 눈에 확 띈다. 특히 4주 정도나 지속되기에 눈을 오랫동안 호강시켜 준다. 

↑https://www.rarexoticseeds.com/↑https://picclick.com/


열매는 매우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3cm 정도로 큼지막하며 바나나 맛이 나는 먹을 수 있는 과일인데, 이 때문에 Japanese Strawberry Tree라고도 불린다.  

↑Amazon.com_exoticcactus↑잼으로 만들어진 열매


묘목 이식은 Flowering Dogwood처럼 쉽고 봄에 진행된다. 빛 역시 Full sunshine, Partial shade에 잘 자란다. 

토질 적합성 역시 동일해서 배수가 잘 되고 비옥한 땅에서 잘 자라고 pH는 산성땅을 선호한다. 


Kousa Dogwood의 가장 큰 장점은 Flowering Dogwood와 달리 별다른 병충해 피해가 없다는 것이다. 


인기있는 나무인 만큼 색다른 빛깔의 개량종 역시 많이 알려져 있다. 


■ Square Dance : 핑크색 마진

↑https://www.esveld.nl/


■ Satomi : 핑크색

↑http://plants.connon.ca/


■ Wolf Eyes : 꽃보다는 잎에 특징을 둔 품종이다. 

↑https://www.ashwoodnurseries.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