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nolia x soulangiana] 봄을 알리는 화려한 핑크색 목련 Saucer Magnolia

Saucer Magnolia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목련이다. 학술명에 Magnolia x soulangiana라고 되어 있는데, M. denudata와 M. liliiflora의 교배종으로 프랑스 군인 Soulange-Bodin에 의해서 재배되었다. 

↑John Anderson


모든 Magnolia 나무의 원산지는 아시아이기에 이 나무도 교배종임에도 원산지는 아시아로 친다. 


30ft 정도 자라며 가운데 아주 튼튼한 Central Leader 역할하는 트렁크가 있고 그 위로 가지들이 뻗어나가 둥근 형태를 이룬다. 성장 속도는 중간 정도..

↑https://deborahsilver.com/


나무 껍질은 매끈한 회색을 띄고 있다. Twig 역시 반들반들한 gray-brown 색을 띄고 있는데, Lateral bud는 작고 뾰족한 반면에 Terminal bud는 크고 털이 나 있다. Saucer Magnolia 가지는 스크래치를 줘서 좀 벗겨내면 아주 특이하게도 생강 냄새가 난다. 

↑https://extension.umass.edu/↑https://plantsam.com/magnolia-soulangeana/


잎은 Simple, Alternate 배열, Entire Margin을 갖고 있으며 Obovate에서 넓은 Oblong 형태로 다소 큰 편에 속하며, 끝이 조금 뾰족한 acuate tip을 갖고 있다. 가을 되면 조금 누렇게 변하기는 하지만 크게 변함은 없는 편이다. 가죽느낌이 날 정도로 두텁고 잎맥이 분명한 편이다. 

↑Pinterest_Astral Gardens↑https://roccommunitysummit.org/


꽃은 초봄에 잎이 나오기 전에 피며 5-10인치 정도로 매우 크고 향기로운 꽃이 핀다. 핑크부터 보라, 흰색까지 색은 다양한 편이고 9개의 tepal (petal과 sepal이 비슷하게 생긴 경우 tepal이라고 함)을 갖고 있다. 2주 정도 꽃이 피어있으면 아주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준다. 다 좋은데 문제는 이 두꺼운 꽃잎이 아래로 떨어지면 바닥이 너무 지저분해 진다는 게 유일한 문제다. 

↑https://www.bowerandbranch.com/↑Amazon.com_greg17086


묘목 이식은 봄에 하며 큰 사이즈의 나무도 이식이 가능하다. 


빛은 Full sunshine에서 가장 잘 자라지만 Partial shade에서도 잘 버티는 편이다. 


토양에 대해서는 적응을 매우 잘 하는 편이고 heavy clay에서도 잘 지내고, pH 역시 적응력이 좋다. 다만 겨울철 기온의 급격히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날씨가 반복되는 환경에서는 잘 버티지 못하다. 

↑https://www.ontree.ca/↑Francine Kopun


병충해의 경우, Magnolia Scale이라는 가지가 일부분이 하얗게 곰팡이가 피는 병에 취약하다. 


■ Magnolia acuminata 'Elizabeth'

M. acuminata (약간 푸른 노란색 꽃이 핀다)와 M. denudata (흰색의 꽃이 핀다)의 교배종이다. M. denudata에서 나온 품종이기 때문에 비슷한 교배종인 Saucer Magnolia와 비슷한데 Creamy Yellow 색깔의 꽃이 화려하게 피기에 역시 인기가 많은 나무다. 

↑https://serenityinthegarden.blogspot.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