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eagnus angustifolia] 아주 번식력강한 터프한 나무 Russian Olive

Russian Olive는 러시아 태생 답게 유럽에서 아시아까지 범위를 원산지로 두고 있다. 당연히 추운 곳에서 잘 자란다. 열매가 올리브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건조하고 뜨거운 태양 아래 자라는 올리브 (Olea picuar)와는 태생부터 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http://www.public.asu.edu/~camartin


20ft 정도 자라며 가지들이 좀 어수룩하게(awkward) 자란다. Irregular 하게 자라기에 특별한 모습을 규정짓기 어렵다. 성장 속도는 보통 또는 빠른 편이다. 


나무 줄기는 회색인데 역시 가지들처럼 나무줄기의 주름 역시 irregular하게 나 있는 편이다. 

↑http://portraitoftheearth.com/↑http://portraitoftheearth.com/


잎은 Simple, Alternate 특성을 갖고 있으며, Entire Margin을 갖고 있다. 위쪽면은 진한 초록색, 아래쪽면은 밝은 실버 그린색을 띄고 있으며, 아주 길고 좁은 형태를 띈다. 가을이 되어도 특별히 다른 색으로 물들지는 않는다. 


5월경에 아주 작은 노란색의 향기로운 꽃을 피우는데 잎에 가려서 잘 보이지는 않는다. 

↑https://elkodaily.com/↑slichter


여름이 끝날 무렵 타원형의 아주 작은 열매를 맺는데 먹을 수 있고 레몬네이드 맛이 난다. 


묘목 이식은 쉬운 편이고 빛은 full sunshine이나 partial shade에서 잘 자란다. 


토양의 경우, 아주 잘 적응하는 편이다. heavy clay 토양에 대한 내성도 있고, 질척한 토양도 문제 없으며, pH역시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 가뭄에도 끄떡없고, 소금에 대해서도 내성이 있고, 가지치기도 심하게 해도 괜찮은 그야 말로 Tough Tree의 끝판 왕 같은 나무다. 토양이나 기후에 별 상관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번식력이 강한 나무다. 그렇기에 유해종으로 분류해 일부러 베어내기도 한다. 


토양이나 기후 문제는 별로 없는데 Russian Olive는 병충해 피해가 많다. 특히 Verticillum Wilt 병 피해가 대표적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