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rya virginiana] 홉 같이 생긴 열매를 맺는 Hop Hornbeam

이 나무는 American Hophornbeam이라고도 불리는데, 학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Hornbeam나무들과는 좀 다른 Ostrya 종자다. 이름에 Virginiana가 붙어 있어 미국 버지니아 쪽에서 많이 자생하는데, 미국 Carolina 바로 위에 Virginia가 있기 때문에 American Hornbeam (Carpinus caroliniana)과 거의 유사한 위치에서 많이 자생한다. 

Image: https://greatplainsnursery.com/


매우 느리게 자라기에 나무 재질은 역시 매우 단단한데 이 때문에 이 나무 역시 Ironwood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어쩌면 캐나다에서 서식하는 나무들 중에서 가장 나무재질이 조밀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American Hornbeam처럼 북미태생의 미들사이즈 나무로 큰 나무 밑 그늘에서도 잘 자라고 가을이 되면 아주 화려한 노란색으로 물들기 때문에 붉은 색 메이플 나무와 함께 심으면 가을에 매우 멋진 뷰를 볼 수 있다. 


American Hornbeam과 이름도 나무 재질도 매우 비슷하지만 Hop Hornbeam은 열매가 희고 Hop처럼 달려있으며, 나무 껍질이 좀 거칠거칠한 Shaggy 스타일에, 잘 벗겨지는데 반해, American Hornbeam은 껍질이 매우 부드럽고 매끈하며, 약간 웨이브가 있는 특징(wavy ridge)이 있다는 차이점을 갖고 있다.  

↑ Hop Hornbeam의 껍질(Image: www.greenup.on.ca)↑ American Hornbeam의 껍질


또 열매도 매우 다르게 생겼는데, American Hornbeam은 3개의 lobes을 지닌 잎사귀 속에서 열매를 맺는다. 하지만 Hop Hornbeam은 이름처럼 Hop처럼 생긴 열매를 맺는다. 


Hop Hornbeam은 American Hornbeam이나 European Hornbeam처럼 가지치기는 함부로 할 수 없는 나무여서 예쁘게 손질하기는 어렵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